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색열기

우리학교특색

메인페이지 학부모가 참여하는 학교예산편성우리학교특색

우리학교특색

맑고 맑은 고운 노래 부르기를 통한 즐거운 학교

운영의 목적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를 통하여 학교 교육력을 강화하고, 교육공동체의 참여도를 높여 모교애, 향토애를 기르며, 문화예술교육과 연계한 1교 1특색 교육활동 활성화로 즐거운 학교 생활을 하도록 하여 신뢰받는 학교, 감동주는 교육을 구현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합창교육은 청소년기 학생들에게 음악적인 기초는 물론 함께 연습하는 과정 속에서 사회성을 익혀 나가서 서서히 올바른 인격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협동심과 책임감 있는 집단교육으로 그 가치가 매우 크다. 이에 본교에서는 학생들의 정서를 순화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여 바람직한 인격을 형성하고 창의적인 사고력과 공동체 의식을 기르기 위함.

  • 가. 학교 교육 이외에 소질 계발의 장이 전무한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기회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 나. 학생들에게 발표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높은 성취감을 갖도록 한다.
  • 다. 전원이 참여하는 학급활동을 통해 공동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체험하도록 한다.

 

 

운영의 실체

  • 가. 반별 합창준비
    • 1) 학기 초에(4월경) 합창활동에 대한 의의를 설명한 후 학급 분위기와 구성원들의 성향에 따라 반별 합창곡을 정함.
    • 2) 반별로 학생들의 개성을 잘 살려 지휘자, 반주자를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합창파트를 나누어 정함.
    • 3) 각 반별로 음악수업시간, 학급 자치활동시간, 방과 후 시간 등을 활용하여 전체 학생들이 참가하도록 연습함으로써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도를 높임.
    • 4) 본교의 1교 1특색 문화예술교육활동인 관현악부와 연계하여 합창을 연습함.
  • 나. 숭어리 학예제를 통한 발표의 장 마련
    • 1) 12월경 숭어리 학예제를 통해 그동안 갈고 닦은 노래 실력과 더불어 전교생이 한마음 한뜻이 되는 계기로 삼음.
    • 2) 매년 각 학급별 합창곡을 선정하여 지휘자상, 반주자상, 합창 최우수, 우수반을 가려 반별로 시상함.

 

 

운영의 결과(전년도)

  • 가. 지속적인 반별 합창 활동을 통하여 항상 나의 소리와 남의 소리를 잘 들으며 신중한 소리를 낼 수 있도록 지도하여 다른 사람을 생각하고 배려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지도록 학생들의 정서함양에 기여함.
  • 나. 모두가 한마음이 되도록 공동체의식 고취를 통한 자긍심이 높아짐.
  • 다. 2성부 이상의 합창을 통해 학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었고, 단체 활동에 자발적인 참여 기회를 제공함.
  • 라. 이론 중심의 현행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실기를 통해 스스로 체득하여 발표기회를 가짐으로써 사회적응력을 기를 수 있음.